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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고시가와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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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고시가와 향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념과 명칭
작품의 예
상고시가의 문학적 의의 및 삼국시대의 노래



♧ 향가(鄕歌)


개념과 특징
향가의 작가층
향가의 내용과 형식
작품의 예
향가의 쇠퇴


♣ 보충자료- 향가원문 및 배경설화 소개
본문내용
▣ 상고(上古)시가

※ 개념과 명칭
기원 전후를 중심으로 출현했던 우리나라 최초의 문학으로, 최근에는 그 시기를 A.D 3~4세기 까지 보는 견해도 있다.
향가 이전까지의 우리나라 초창기의 문학이며, (상대시가, 상고가요 등 다양한 명칭 사용)
그 자체의 독자적인 미학적 논리를 중시하여 설정된 명칭 이라기보다는, 한국시가의 원천을 파악하고자 하는 현실적 필요성에 의해 편의상 설정된 방편성이 짙다.

※ 고전시가
시가란 한국어로 지어 노래한 시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며, 고전시가에는 상고시대로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가 포함된다.
다른 민족의 문학사가 그러했듯이 한국의 고전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음악과 분리되어 언어 자체가 지닌 음악성인 율격을 갖춤으로써 가창하는 시에서 읊는 시로 바뀌었고, 현대에 와서는 눈으로 보는 시로 변모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율격적 형식성이 구체화되었다. 본디 한국시가는 한 마디 (흔히‘음보’라 함)를 이루는 음절의 수효가 비교적 자유로우면서 한 줄이 네 마디로 구성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이른 시기의 상고시가는 한국어로 표기된 것이 아니어서 율격을 짐작하기 어렵다. 향가는 넉 줄, 여덟 줄, 열 줄 등으로 노래 전체를 이루는 행의 수효에는 규칙성이 있으나 각 행에 나타난 마디의 수효에 따른 율격은 분명치 않다. 고려가요는 한 행이 세마디로 된 것도 더러 보이지만 대부분의 작품은 율격적 규칙성이 별로 두드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후대의 시조나 가사에 이르러서는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한 행이 네 마디로 이루어지는 율격적 규칙성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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