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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적 기능이 극화된 UCC 생산의 일원화가 가져오는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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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락적 기능이 극화된 UCC 생산의 일원화가 가져오는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미디어의 오락 기능
미디어 오락물의 효과
‘드라마’를 통해 본 미디어의 오락적 기능
온라인 오락물
UCC란 무엇인가?
UCC의 종류 및 유형



Ⅲ. 연구 방법론



Ⅳ. 연구문제
1. 현재 UCC의 오락성 위주의 생산과 이용실태는?
2. 인터넷 정착으로 인한 구조적 변화와 UCC수용자 층의 오락적 성향 강화?
3. 오락 중심적인 UCC의 한계?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연구는 신문학 개론 수업의 '섬'이란 개념을 가지고 개념을 확장해 보았다. 현재 뉴미디어의 총아는 할 수 있는 UCC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UCC의 특징은 어떠한 장르도 소화할 수 있는 다원화된 미디어이다. 그러나 오락기능에 편중된 TV, CATV등을 바라보면서 UCC에도 그러한 편향적인 생산,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나 고민해 보았다. 다시 말하면 고립된 생산 소비의 '섬'이 뉴 미디어인 UCC에서도 존재하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UCC의 오락적 기능이 극화된 생산의 일원화가 가지는 한계’라는 제목으로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Ⅱ. 이론적 고찰
1. 미디어의 오락 기능
오락 기능은 미디어의 중요한 기능이다. 미디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오락기능은 미디어가 실제적으로 사람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미디어의 대부분의 내용이 오락적이거나 또는 오락과 관계가 있는 것들로 채워진 것을 볼 때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언뜻 생각하기에는 객관적인 뉴스로만 채워져서 오락과 거리가 멀 것으로 인식 될 수 있는 신문도 자세히 살펴보면 오락에 관련된 부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화나 소설, 칼럼 등이 오락적이고 문화나 TV/연예면도 오락적인 기사로 채워져 있다. 또 신문을 읽는 것이 단지 객관적인 정보만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신문기사를 읽는 그 자체가 즐거움을 주는 오락적인 기능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디어의 오락 기능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현실의 어려움을 잠시 잊게 해줌으로써 일상의 피곤으로부터 도피처를 제공하여 준다. 또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여가 시간을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비록 대중적인 취향이라 할 지라도 예술이나 문화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사람들의 전반적인 문화수준을 향상시켜주기도 한다.
미디어의 오락기능 역시 사회의 부정적인 역기능을 하기도 한다. 미디어의 오락적 내용에 지나치게 탐닉하게 되면 점차 현실로부터 멀어지게 되고 결국, 현실의 생활보다 미디어의 내용에 더 집착하게 되는 현상이 개인에게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텔레비전을 시청하면서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외면하는 이른바 미디어 중독의 현상이 그것이다.
또한 미디어가 지나치게 오락 기능을 강조함으로써 미디어를 통하여 제공되는 내용이 경박해지고 통속적이 되어 사람들이 이것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평균적인 기호도 더불어 경박해지고 낮아져 저질 문화가 득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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