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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문학] 치즈와 구더기- 미시사의 연구방법과 그 가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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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와문학] 치즈와 구더기- 미시사의 연구방법과 그 가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문

□ 본론 – 1 본문요약

□ 본론 – 2 치즈와 구더기 평가의 두 가지 기준

□ 본론 – 3 미시사 연구의 방법론에 대해서
(1) 균형 있는 역사 연구
(2) 부족한 자료
(3) 확대 해석의 가능성에 대해서
(4) 민중 문화 연구의 의의

□ 결 론



본문내용
역사-또는 경제사- 를 연구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가치관이 필요하다. 거창하게 무슨 무슨 학파라는 이름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지나간 시간에 대한 기록을 분석할 때에는 분석하는 사람 자신이나 사회의 가치관이 그 속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 그 어느 역사가라도 마찬가지이다. 단지 차이가 난다면, 그것은 정도의 차이일 뿐이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수많은 위인들의 이름을 듣게 되고, 그들의 전기들을 읽어야만 한다. 그렇게 초등학교 시절을 거쳐 중학교에 들어서면 이제 처음으로 국사라는 과목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고등학교를 들어가서는 좀 더 자세히 배운다는 명목으로 같은 내용을 다시 배우게 되고, 거기에 선택 과목으로 경제도 더해서 배울 수 있다. 이것은 비단 개인적인 경험이라고 할 것도 없이,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를 밟아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공감하는 이야기일 것이다. 하지만 솔직히 고백하건데, 그 어느 책에서도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내려준 적은 없었다. 물론 ‘역사란 무엇인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고리이다.’는 식의 단답형식 문제제시와 정답을 들어본 적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언제나 그것으로 끝이었다. 신채호 선생님이 우리나라 천년 역사 중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 칭했던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을 우리는 왜 외워야만 하는 것일까? 당시의 진보세력과 보수세력의 세력다툼, 또는 수동적인 사대주의와 이를 극복하려는 자주적인 민족의식의 갈등이라는 구체적인 부연설명까지도 달달 외웠었지만, 그것은 단지 시험에서 한 문제 더 맞기 위한 발악이었다. 나는 왜 역사를 배우는가? 왜 남들은 그토록 역사에 집착하는가?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라는 답을 넘어서는 그 무언가를 나는 아직 찾지 못했었다.
그런 의미에서 미시사와의 만남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지금까지 공부해온-외워온-역사는 대부분 기록으로 남겨진 사건들이었다. ‘어느 왕이 몇 년에 어디를 정복했다. 어떤 나라는 몇 년에 무슨 제도를 시행했다.’는 식의 서술은 분명 목적 의식을 가지고 기록으로 남겨진 것들이다. 역사가가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사회의 가치관을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가지고 역사를 해석하듯이, 역사를 기록하는 사람들도 자기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사회의 가치관을 미래의 역사에 가미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미시사의 연구는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여기서 고무적이라는 의미는 역사의 연구가 보다 투명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의미에서 고무적인 것이다. 즉, 미시적 역사 연구에서는 역사 연구의 재료들과 역사가 사이의 여러 단계들이 매우 단순해 진다는 의미이다. 기존의 역사 연구를 예로 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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