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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의 이해] 무속의 역사 및 그 유형

 1  [대중문화의 이해] 무속의 역사 및 그 유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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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무속의 역사 및 그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속의 개념 및 역사 그 유형
(1)개념
(2)역사
(3)유형

1)우리나라 대표적 무속 의례 중 그 종류와 내용
ㄱ굿
1)무당(만신) 박수(박사)
ㄴ.풍수
1)풍수사와 풍수
ㄷ.장례

3. 오늘날 올바르게 무속을 받아들이는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

본문내용
1. 무속의 개념 및 역사 유형
1. 개념
한국 무속은 샤머니즘 분포권에 속하며 샤머니즘은 거의 전 세계적으로 분포 하는 종교 현상 이며 선사 시대부터 수렵, 농경 등 각 문화층을 기능해 온 방대한 문화 복합체 이다.
지역이나 시대마다 그 국가나 사회의 문화들과 결부 되어서 순기능도 하고 역기능도 하면서 다양화된 샤머니즘에 대해서 일정한 공통개념을 설정 하기는 사실 힘든 일 일 것이다.
한국 무속은 샤머니즘 분포권 내에서 삼국시대부터 국가 종교로서 요동성 내 군민의 결속이나 국가 통합의 사회적 기능, 금관 같은 예술품 산출의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활발하게 발휘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 기능 들은 조선조 이후 사라지고 무속은 주로 서민층에만 머물게 되었다. 서민층에서의 무속 전승에 대해서 무라야마 지준은 반자로프가 말한 사제, 무의, 점복예언 외에 예능 오락적인 기능을 첨가 했다.
2. 역사
1. 고대의 무속
한국 무속의 확실한 초기 증거물 이라 할 수 있는 거울, 방울, 칼 등은 오늘날 사용 하는 금속무구인 명두, 방울, 신칼과 같은 종류로서 유구한 한국 무속의 확실한 초기 증거물이다.
이 신성 무구들은 청동기시대 형성된 고조선의 건국설화인 단군신화에 보이는 천부인 3개와도 견주어 생각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방울은 특히 종류가 많아 무당의 가무 형태가 다양했음을 암시해 준다.
2. 삼국시대
‘삼국사기’에서는 신라 2대 왕 남해 차차웅을 가리켜 ‘차차웅’ 또는 ‘자충’이라 하였다. 통일신라 때의 유명한 문장가인 김대문은 “이는 무당을 이르는 방언으로 사람들은 무당이 귀신을 섬기고 제사를 숭상하는 까닭에 두렵게 여기고 공경 하므로 존장 자를 칭하여 자충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
또한 고고학자인 김원룡은 신라 금관의 조형이 시베리아 샤먼의 관이며 “우리는 이 금관을 통해 샤면교의 교황 적 색채를 강하게 띠는 옛 신라왕들의 면모를 본다”라고 했다. 삼국사기 에서는 남해 차차웅이 그 친누이인 아로로 하여금 시조 묘를 주제하게 하였다. 이는 모두 무왕족의 국가 권력구조와 함께 정차 제사와 정치가 분리 되는 과정을 짐작하게 한다.
삼국시대 말기에 이르러 ‘삼국사기’ 고구려 보장 왕 5월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당의 장수 이세적이 밤낮을 쉬지 않고 12일 동안 요동성을 공격 하였다.
그리고 당 태종이 정병을 이끌고 회동해서 성을 수백 겹으로 포위 하여 북소리와 함성이 천지를 진동 시켰다. 성 안에는 주몽의 사당이 있고 사당 에는 사슬로 된 갑옷과 날카로운 창이 있었는데 망녕되게 그것이 전에 연나라 때 하늘로부터 내려온 것이라 했다.
바야흐로 포위 되어 급해지니 미녀를 치장하여 부인으로 꾸며 놓으니 신령스런 무당이 말하기를 ”주몽이 기뻐하니 성은 반드시 완전하게 지켜지리라“고 했다.
고구려는 요동성에서 시조 주몽을 수호신으로 모시고 사제무녀가 성의 안전을 기원 하고 있었다. 이것은 성 안 군민들의 초인적인 분전, 사기결속을 고무 했을 것이다. 이것으로 짐작 해 볼 때 무속은 국가 종교로서 군민 결속의 기능 또한 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민속 문화의 생태학적 인식(당대총서/ 임재해 지음)
.굿으로 보는 우리문화 이야기(웅진닷컴/ 주강현 지음)
.풍수로 보는 우리문화 이야기(웅진닷컴/ 정종수 지음)
,한국 민속학 개설(일조각/ 이두현 장주근 이광규 지음)
.마을 신앙으로 보는 우리문화 이야기(웅진닷컴/이필영 지음)
하고 싶은 말
무속의 역사 및 그 유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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