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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일본의 레저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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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문 > 인문계열
  • 2003.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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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일본의 레저산업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1

Ⅱ. 本 論 1

Ⅱ-1. 레저환경의 변화 1
(1) 자유시간과 소득의 증대 1
(2) 레저산업에 대한 일본인의 의식 변화 2
(3) 일본인의 레저활동 참가 및 소비동향 3

Ⅱ-2. 레저산업의 규모와 최근 동향 4
(1) 레저산업의 규모 4
(2) 레저산업의 현황 4
1) 파친코(パチンコ) 4
2) 컴퓨터 오락 5
3) 도박 6
4) 어린이 놀이 9
5) 다양한 여행방식 10
(3) 레저산업의 최근 조류 10
(4) 레저산업의 과제와 전망 11

Ⅲ. 結 論 12

◐ 參考文獻 12
본문내용
Ⅰ. 序 論


레저(leisure)의 사전적 정의는 「여가」,「틈」이다. 일반적 정의로는 「인간의 전체활동 시간 가운데 노동이나 공부등의 구속받는 시간과 수면이나 식사와 같이 생리적으로 필요한 시간을 제외한 자유로운 시간에 일어나는 활동」이다. 사회적 정의로는 「자아실현(self actualization)과 재창조(re-creation)를 위한 시간」으로 범위가 확대된다.
일본의 레저문화 동향을 파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여가를 즐길 수 있는 '可處分 所得'과 '時間(disposable income and time)'이다. 일본에서 레저라는 말이 일반화된 시기는 1960년대 고도성장기로 소비생활을 상징적으로 소비생활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레저는 현재의 일본에서 여가를 즐긴다는 의미를 넘어서 레저 자체를 생활의 주요한 부분으로 여기는 부류를 가리키는 말인 '오타쿠(おたく)'나 '파치프로(パチプロ)'라는 용어가 나올 정도로 그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일본은 소득면에서 1인당 국민소득은 약 3만7,000달러(1995년)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지출도 국내경기가 침체기를 벗어나면서 서서히 늘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 통계청, 「한국의 사회지표」, 1996
- (財)餘暇開發センタ, 業種別レジャ-産業の經營動向, 1996
- (財)餘暇開發センタ, レジャ-白書‘97, 1997
- (株)食品流通情報センタ, 餘暇·レジャ-總合統計年報, 1996.8
- (財)餘暇開發センタ, 餘暇需要及び産業動向に關する基礎調査硏究, 1994
- 日本人事勞務硏究所, 1997年版 實務賃金便覽, 1997.2
- 日本勞動硏究機構, 平成8年版 海外勞動白書, 1996.7
- 綜合ユニゴム, “97년 プロジェクト總覽”, レジャ-産業資料, 1997.1
- 綜合ユニゴム, “96년 レジャ-産業展望”, レジャ-産業資料, 19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