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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대중문화론]아니메에서 보이는 오타쿠의 특징과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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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대중문화론]아니메에서 보이는 오타쿠의 특징과 발전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타쿠(お宅)란?
2. 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
3. 애니메이션 속의 예전 오타쿠 특징에 대한 분석
(1) 같은 관심사가 없는 사람이나 사회와의 접촉을 거부한다. (2)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회의을 느낀다.
(3) 감각적인 것을 추구한다.
(4) 한 가지에 무섭도록 파고든다.
4.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변화된 오타쿠의 모습
5. 현 일본 사회에서 오타쿠가 가지는 의의
6. 결론
본문내용
1.오타쿠(お宅)란?
‘오타쿠’ 라는 말이 상대편을 지칭하는 대명사 역할이 아닌 사회의 일부 부류를 지칭하는 말로 처음 쓰일 당시에는, 일본의 특징인 ‘집 속으로의 동화’ 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아웃사이더와 비슷한 의미로서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 것이 일본 버블 시기일 때, 풍요로워진 생활 속에서, 뭔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채우기 위해 자신만의 관심사를 찾고, 거기에 빠져 사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점차 변해가게 되었다. 현재의 ‘오타쿠’ 라는 것은 정확히 번역할 수는 없지만, ‘일본식 매니아’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그나마 가장 접근한 것이라 생각된다.

2. 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
일본 애니메이션, 즉 아니메야 말로 오타쿠 문화의 정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오타쿠들과 함께 발전해온 아니메에는 오타쿠들의 정신이 녹아있고, 그들만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했다.

3. 애니메이션 속의 예전 오타쿠 특징에 대한 분석
이제부터 몇 가지 애니메이션의 예를 들어 예전에 이야기 되던 오타쿠의 일반적 특징을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1) 같은 관심사가 없는 사람이나 사회와의 접촉을 거부한다.
같은 가족이나 친구와 같이 비교적 가깝다고 느껴지는 사이임에도 불구 하고 겉도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겉으로는 마찰을 일으키지 않으려고 하지만, 내심으로는 설득되지 않는다. 이 것은 현대 일본 사회의 청소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과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無限のリヴァイアス(1999) Sunrise / TV Tokyo / 讀賣廣告社 ©Sunrise / TX
Serial Experiments Lain(1998) TV Tokyo / Pioneer / Triangle Step
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1995) GAINAX / NAS / TV Tokyo ©GAINAX / Project EVA / TX
Cowboy Bebop(1998) BANDAI / Sunrise ©Sunrise
Cowboy Bebop - Knockin' on Heaven's Door(2001) BANDAI / Sunrise
すごいよ!! マサルさん(1998) TBS / Magicbus
TVアニメ資料館 //homepage1.nifty.com/home_a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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