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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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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경극의 상징적 요소
1) 무대와 소도구
2) 분장과 의상
3) 동작 및 기타
3.《패왕별희》에서 나타난 경극의 상징성
1) 무대와 소도구
2) 분장과 의상
3) 동작 및 기타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경극은 노래 ․ 대사 ․ 동작 ․ 의상 ․ 소품 등 다채로운 요소들이 이루는 중국의 전통공연예술로 중국 고전극의 미학적 전통을 집대성함으로써 모든 예술적 요소들을 상징화시켰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는 사실성을 기반에 둔 서양 예술과 다른 특징이다.
경극은 창(唱:노래) ․ 념(念:대사) ․ 작(作:동작) ․ 타(打:무술)의 예술적 요소를 합하여 표현하며, 이 요소들을 분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유기적인 기능으로 상호 연관시킨 총체 연극이다.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무대 위에서 연기되는 춤과 곡예적인 동작은 배우의 탁월한 연기력에 의존하면서 무용화되고 양식화된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그러므로 경극 무대라는 단순한 공간에서는 배우의 연기뿐만 아니라 연출 전반, 예를 들어 음악이나 분장 및 소도구, 의상에 이르기까지 상징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명대 유행했던 곤곡은 공연적인 요소를 잃어버리고 점점 민중과 동떨어진 전아한 문학이 되어버렸고, 청대에 유행하였던 화부는 저속하였기 때문에 크게 사랑받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역동적인 볼거리를 제공하는 공연예술인 경극이 생겨나게 되었다. 경극은 곤곡과 화부의 장점을 합하여 피황(彼簧)의 곡조에 중국인들에게 익숙한 소재로 만들어져 황제에서부터 민중들에게 널리 사랑받았다. 이러한 경극의 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패왕별희》는 한(漢)나라 건국시기의 한왕 유방(劉邦)에게 패하는 초왕 항우(項羽)의 최후를 다룬 내용으로 초왕 항우와 그의 연인 우희(虞姬)의 애절한 사랑이야기이다.
필자는 상징성이라는 특징을 가진 종합 예술적 희곡인 경극의 여러 요소들을 통해 경극 속에 내재된 상징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뿐만 아니라 《패왕별희》라는 작품 속에서 경극의 상징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중국희곡총론》, 김정규, 명지대학교 출판부 , 2000
《상징의 미학, 경극》, 차미경, 신서원, 2005
《경극》,송철규, 살림, 2004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