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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론] 김시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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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론] 김시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金時習과 그의 시대
2. 梅月堂의 생애
3. 『金鰲新話』
4. 김시습의 思想
5. 마치며
본문내용
1. 金時習과 그의 시대
김시습(1435~1493)은 정치, 사회, 종교, 사상, 문학 등 여러 방면에서 중요하게 거론된다. 본관은 강릉이고 자는 悅卿, 호는 梅月堂, 淸寒子, 東峰, 碧山淸隱, 贅世翁, 법호는 雪岑이다. 대표적인 조선 초기의 문인이며,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조선왕조의 체제가 정비되면서 드러나기 시작한 시대적 모순에 저항했던 ‘문제적 개인’이었다. 방랑자의 삶을 가진 김시습은 ‘법도를 준수치 아니하고 方外에 자신을 맡긴’ 곧 논리적, 사회적 규범을 초탈한 이조사회의 ‘아웃사이더’的인물이었다. 임형택, 「매월당 문학의 성격-방외인문학의 세계와 현실주의 정신」, 『대동문화연구』13,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1979, p.78

김시습은 지금까지 『金鰲新話』의 작자로 널리 알려져 왔다. 그러나 그의 저작은 자못 다채롭다고 할 만큼, 조선 전기의 사상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유 · 불 관계의 논문들을 남기고 있으며, 그뿐 아니라 15권이 넘는 분량의 한시들도 그의 전반적인 사유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몫으로 주목을 요한다.
어린 나이에 명석하여 일찍이 유학에 깊은 이해를 하였고, 당시 불교에 관하여 그리 배타적이지 않았던 분위기와 김시습의 탈출구로도 보이는 불교 사상, 유교적으로 해석하려 하였던 도교 이론으로 하여금 김시습의 다채로운 사상은 이미 사상 · 철학계에서도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금오신화』이 소설의 효시 작품으로 인정되어오며 문학사의 대상으로 작품론의 대상으로 끊임없이 회자되며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에 그의 비범치 않은 생애도 더불어 고찰해야 하고, 인물 김시습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김시습의 생애와 『금오신화』에서 김시습을 살피기에 앞서 그의 한시 작품을 일례로 그의 내면세계에 대한 약간의 이해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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