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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분석] 남도 민요 ‘육자배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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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분석] 남도 민요 ‘육자배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연구목적과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서론 : 민요에 대한 개괄적 설명

1. 민요의 정의

2. 민요의 분류
1) 세련도와 창자에 따른 분류
2) 지역적 분류

3. 남도민요
『육자배기』

본론 : 육자배기의 선율분석

1. 육자배기란?
1) 조성
2) 골격음

2. 도입부

3. 골격음을 중심으로 하는 선율분석
1) A음을 중심으로 하는 선율형
2) G음을 중심으로 하는 선율형
3) D음을 중심으로 하는 선율형
4) F음을 중심으로 하는 선율형
5) E음을 중심으로 하는 선율형
6) A음으로의 종지

4. 악구별 특징

5. 육자배기의 가사

결론 : 육자배기 분석을 마치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 민요에 대한 개괄적 설명

1. 민요의 정의
민요란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구전되어 내려오는 전통적인 소박한 노래를 말한다. 대부분의 민요는 민중에 의해 만들어졌고 집단적으로 불렸다. 또한 민요의 전승과 연행에는 민중만이 참여하여 민중의 기층적 삶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민요의 사설에 나타난 삶의 모습은 민족 전체의 공통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민요를 부르는 방식은 선후창과 교환창, 독창이 있다. 하지만 민요는 언제 어디든지 부를 수 있는 노래이기 때문에 확정된 방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장의 사정에 때라 가창방식이 바뀔 수 있다.


2. 민요의 분류

1) 세련도와 창자에 따른 분류

a. 토속민요 국한된 지방에서 불리는 민요로 대부분의 일노래와 상여소리가 이에 속한 다. 지역 사람들에 의해 창작되고 향유되기에 비교적 단순하고 소박하다.
b. 통속민요 직업적인 소리꾼에 의해 불려지는 음악적으로 토속민요보다 비교적 세련 되고 널리 전파된 민요이다.

2) 지역적 분류

a. 경기민요 경기도와 서울지역의 민요가 이에 속한다.
토리 토리는 다른 지역과 구분되는 음악적 특징을 말한다. 전통적인 음악용어는 아니지만 70년대 이후부터 민속음악의 지역적 특징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 경토리
음계 - ‘솔, 라, 도, 레, 미’로 종지음이 음역의 맨 아래에 있다.


시김새 특징 - 전통음악은 음의 진행시 생략되는 음이 있는 경우에 요성이 두 드러지게 나타나는데 경기민요는 음계를 구성하는 5음이 순차선 율을 형성하기 때문에 생략되는 음이 거의 없어 떠는 현상이 현저 히 적다.
참고문헌
논 문 - 김혜정,『 남도민요의 음악적 특성과 남도인의 정서적 지향 』
한국음악연구, 34권 143p, 2003

김혜정 『 민요의 개념과 범주에 대한 음악학적 논의』
한국 민요학, 7권, 97p 1999

도 서 -신현남 『국악 이론』출판사 : 교학사, 1998

백대웅 『한국 전통음악의 선율구조』 출판사 : 어울림, 2004
곽 준 『판소리와 장단』 출판사 : 교문사, 1993

웹싸이트 - 민속음악연구회 www.pansori7.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