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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사]인도여성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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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사]인도여성에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들어가며
1. 오염적 존재로서의 여성
2. 여성의 생산능력에 대한 통제와 가부장적 여성관념
3. 잠재적 동인 - 여신 숭배
4. 나오며
본문내용
0. 들어가며
인도문화가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기는 하지만 주축이 되는 문화는 역시 힌두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힌두문화는 고대에 인도로 유입된, 가부장적 성격의 아리아문화와 모계적 요소가 강한 인도 토착문화가 점진적인 융합을 이루어 형성된 것이어서 인도문화의 여러 측면에서 이 양대 문화의 이중 구조가 발견된다. 여성에 대한 관점과 태도에 있어서도 이 이중구조가 나타나서, 여성이 남성에 종속된 열등한 존재로 규정되는가 하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강하고 독립적인 존재로 규정되기도 한다. 그러나 독립적인 여성관념이 신앙과 예술, 문학 분야 등 인도인들의 의식의 차원에 영향을 미쳐왔다면 인도여성의 실제적인 삶을 강력하게 규정해 온 것은 제도화되고 관습화된 남성 종속적인 여성관념이다. 이는 인도사회가 전반적으로는 남성중심사회를 유지해 온데 그 원인이 있어 보인다. 여기서는 인도문화의 가부장적 여성관념을 중심으로 종교가 인도 여성의 실제 삶에 미친 영향을 오염 타부 의례와 이와 관련된 사회적 관행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남성 지배체계인 가부장제를 뒷받침해 주는 이념적 구조를 밝혀 보기로 한다.

1. 오염적 존재로서의 여성
정결함과 부정함을 구분하는 문화에서 일반적으로 여성은 부정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특히 정(淨)과 부정(不淨)을 구분하는 의식이 사회와 문화 전반에 걸쳐 강하게 작용해온 인도에서는 여성은 슈드라와 동일시되어 왔다. 여성의 이러한 낮은 지위를 뒷받침해온 인도문화의 전통적인 관념은 남성이 의례적으로 순수하고 정서적으로 성숙한 존재인 반면에 여성은
참고문헌
인도 신과의 만남 - 다빈치 출판사, 스티븐 P 아펜젤러 하일러
인도 신화 - 북 하우스, 스와미 치트아난다 사라스바티
류경희 교수님의 논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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