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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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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목 : 한국사의 이해
과제 :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5가지 이상 요약하시오.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관한 사례 연구
서론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라는 두 측면을 가진다(윤경호 2013, 20). 윤경호는 그의 책에서 사실로서의 역사를, 랑케(L.V.Ranke)의 말을 인용하여 객관적 사실, 즉 시간적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어났던 모든 과거 사건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반면에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카(E.H. Carr)의 말을 인용하여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역사가가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주관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역사를 연구하는 학문을 역사학이라고 하는데 역사학은 자연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과는 달리, 다양한 개성과 이념을 가진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게 된다. 그러므로 역사가는 사료(역사적 사실을 입증해 줄 자료)를 가지고 과거의 역사를 탐구하고 그 결과를 자신의 사관(史觀)에 입각하여 서술하게 된다(앞의 책 21).
따라서 한국사라고 할 때, 한국사는 한국인들이 지난 온 삶의 현장과 역사적 자취들을 탐구하고 그 결과를 역사가의 사관에 따라 기술한 역사가 한국사가 될 것이다. 그런데 한국사는 좁게는 한국 땅 안에서 일어난 역사이지만, 넓게는 세계사 안에서 일어난 일로, 세계 역사와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한국사가 세계사속에서 관련을 맺고 있는 보편성과 그리고 우리만 갖고 있는 독창적인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은 보다 더 한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논고는 세계사적 보편성과 더불어 한국사의 특수성을 고찰하는 글이다. 먼저, 보편성과 특수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그 정의를 내린 다음,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에 대해 몇 가지의 예를 들고자 한다.
본론
어떤 민족이든 주변 민족, 문화와 관계없이 발전해 온 나라는 없다. 주변으로부터 자극과 도전을 받으며 새로움을 찾고 또한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그 민족의 역사적 발전이 있어왔다. 그러므로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는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지고 우리 역사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우리 역사 뿐 아니라 주변 민족, 주변 사회의 역사도 바르게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 이러한 것과 관련해서, 김민규 교수는 그의 책에서 세계사적 보편구조와 한국사를 기술하면서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1) 보편성은 국가와 민족을 초월한 전 세계 인류의 공통점이라고 하였으며 2) 특수성은 인간이 사는 지역 환경 등에 따라 고유하고 다양하게 나타나는 요소라고 하였다. 따라서 올바른 역사 이해는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균형 있는 파악을 통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2106, 6).
이처럼 올바른 한국사의 이해는 한국인의 역사적 삶의 특수성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깨우치는데 있다. 이는 곧 모든 민족의 역사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있기 마련인데 그 특수성이 그 민족의 역사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먼저,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1. 세계사적 보편성
세계사적인 보편성이란, 모든 세계 사람들이 공통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말한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고유한 생활 모습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인류는 고대로부터 자유와 평등, 박애와 평화, 그리고 행복 등의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왔다. 이 같은 덕목들은 국가와 민족을 초월한 온 세계 사람들의 공통된 관심사이다. 이것은 한국사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민족은 세계의 모든 민족들이 그랬던 것처럼 자유와 평등, 민주와 평화 등 전 인류의 공통된 가치를 추구해 왔다. 따라서 한국의 역사는 개별 역사로서의 특수성을 가지면서도 이런 의미에서 보편성을 갖게 된다.
1) 한국사 역시도 보편성을 지니게 되는 이유는, 다른 민족과 함께 역사의 발전을 거쳐 올 때, 고대, 중세, 근세, 최근세, 근대 현대의 발전과정을 거쳐 왔기 때문이다. 이는 곧 선사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사회, 현대 사회 등으로 구분되는 역사이다. 한국역사 역시도 이러한 시대적 발전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점은 한국사의 보편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앞의 책 6).
2) 다음은 고려의 봉건사회를 예로 들 수 있다. 물론 고려 봉건사회가 집권봉건제적 토지국유제의 특수성을 띠고 있긴 하지만 봉건제라는 점에서는 세계사적인 보편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외부 세계와 빈번한 접촉 지대인 만주와 한반도의 위치는 일종의 보편성을 띠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토의 자연 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였고, 다양한 민족, 국가들과 문물교류를 하였으며 그로 인해 내적인 발전과 변화를 이루었다. 이것 역시도 세계사 속에 나타나는 한국사의 보편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4) 세계의 모든 역사는 각 나라마다 건국 신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의 단군신화는 하늘에 대한 신앙심을 표현한 독특한 특수성이면서도 또한 여러 나라가 갖고 있는 건국신화라는 측면에서는 보편성을 띠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사의 이해라는 책의 자료에 의하면, 위서에 이런 말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계셔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고 새로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고 불렀는데, 요와 같은 때였다고 한다. 옛날에 환인의 서자 환웅이 계셔 천하에 자주 뜻을 주고 인간 세상을 탐내어 구했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산을 내려다보니 인간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 했다. 이에 천부인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사람]을 다스리게 했다. 환웅은 그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 꼭대기의 신단수 밑에 내려와서 [이곳을] 신시라고 불렀다 이 분을 환웅천왕이라고 한다. [그는]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 수명, 질병, 형벌, 선악 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360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세계를 다스리고 교화시켰다(유완상 외 2002,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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