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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법제- 시민법의 지도원리와 한계, 사회복지법의 등장배경필요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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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법제- 시민법의 지도원리와 한계, 사회복지법의 등장배경필요성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중세 봉건사회를 무너뜨리고 자본주의 사회를 세운 부르주아 계급의 자본가 계층이 혁명을 통해 시민사회를 세우게 됩니다. 자본주의는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분리시키면서 전통적인 가정과 지역사회가 지녔던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분리시켜 놓습니다. 또한 가족을 단순한 소비생활의 공동체로 전락시켜 놓으며, 이런 사회의 변화로 새로운 법질서 확립의 필요성에 의하여 시민법이 탄생하게 됩니다. 즉, 자본주의 발달로 형성된 시민계급(부르주아계급이자 자본가계급)이 근대 시민사회를 전제로 만든 법이 시민법입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자본주의 발달로 인하여 다양한 사회적 갈등과 위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민법을 수정하면서 만든 법이 사회법입니다. 다시 말해 사회법의 원리를 적용하여 사회복지법이 탄생한 것입니다. 이에 본론에서 시민법의 지도원리와 한계, 사회복지법의 등장배경(필요성)에 대해 서술하고자 합니다.
1. 시민법
1) 시민법의 개념과 등장배경
시민법이란, 전통적인 봉건주의 질서가 해체되면서 자본을 바탕으로 한 부르주아 혁명에 의해 탄생한 근대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출현한 법입니다. 18세기 말 19세기 초에 귀족과 성직자인 지배계층으로 부터 경제적 착취를 당하던 부르주아 계급 중심의 시민계급이 시민혁명으로 봉건제를 무너뜨립니다. 그 무렵 신분제가 아닌 인본주의를 전제로 하는 개인주의, 자유주의라는 사상적 배경이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하늘이 준 자연의 권리, 즉 자유롭고 평등하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천부인권설을 토대로 자연법사상을 이념적 기초로 하여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는 것을 실현한 것이 시민법입니다.
2) 시민법의 의의
시민법은 시민계층이 주도 하여 봉건사회에 대항한 시민혁명의 결과물입니다. 시민법은 모든 개인은 태어날 때부터 봉건적, 신분적 제한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고 서로 평등하며, 한편으로는 이성적이면서, 이기적인 추상적 개인, 즉 개인을 인격자로 봅니다.
그로티우스, 홉스, 루소 등 자연법 사상가들이 출현하여 인격절대주의, 자유인격의 원칙을 지향하는 인문주의 사상이 지배하게 되었고 이러한 원칙들은 신분에 따라 개인의 인격이 달리 평가 받던 봉건사회의 원칙과 매우 대치되는 것들로서, 시민법은 봉건사회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시민법은 사적이익의 추구를 최대한도로 허용하고 이를 권리로서 보장하는 시민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려는 근대사법이며 현대사회 대부분의 법 형태는 이 시민법이 출발점이 됩니다.
3) 시민법의 지도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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