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

 1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1
 2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2
 3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3
 4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4
 5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5
 6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6
 7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7
 8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8
 9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9
 10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10
 11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인류학] 가문과 사회적 연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영남지방의 혼반연구
3. 친족과 혼인
4. 동아시아의 조상의례
비교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한국사회에서는 유교의 전래로 인해 신분과 가문을 중시하는 풍토가 뿌리 깊게 자리 잡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우리사회에서는 양반이 아닌 사람이 없을 만큼 양반문화를 선호하고 지향하며 아직까지 가문과 제례의 풍습 등을 따르고 존중하며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내려오는 이러한 시대적배경의 원인은 남계친간의 결속의 이유로 남성중심의 역사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가문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 되었던 혼인을 바탕으로 우리조상들의 친족과 혼인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살펴보고, 흔히 미개사회라고 부르는 아프리카 지역의 문화와 비교하여 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의 조상의례를 알아보고 비교, 평가해보도록 한다.

2. 영남지방의 혼반(婚班) 연구
-진성 이씨(眞城李氏) 퇴계파(退溪派) 종손을 중심으로 한 추적조사-
- 제9주차 - 문화인류학과 한국 사회의 역사
영남지방에는 “경주 돌이면 모두 옥돌이냐”라는 향언(鄕諺)이 있다. 같은 양반이라도 거기에는 위계와 서열이 있음을 나타내주는 표현인 듯싶은데, 우리나라의 양반들 간에는 위세경쟁이 치열하였고, 그 위세 표시의 가장 직접적인 수단이 혼인이었다. 혼인은 양반으로서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고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에 행해졌던 지체가 대등한 집안간의 빈번한 혼인은 자연스럽게 같은 문중끼리의 결속력을 강화시켜, 향촌사회에서의 지배기반은 구축하는데 간과할 수 없는 사회적 작용을 하였던 것이다. 이런 혼인이 조선시대 향촌사회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양반문화의 전통을 상대적으로 잘 유지시켜 온 진성 이씨 퇴계파 종가의 현 종손의 친가, 외가, 처가의 통혼관계를 ‘친족가계도’를 통해 보면, 외가와 처가의 통혼관계가 중첩되는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대등한 지체를 가진 조선시대 양반층에서 연줄에 의한 잦은 혼인을 통해 맺어지는 집단간의 관계를 ‘혼반(婚班)’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혼반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조강희, 《민족과 문화》, 정음사
* 레디클리프 브라운 외, , 한국문화인류학회 편,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 로저 자네리, 임돈희, 《조상의례와 한국사회》, 일조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