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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론]고전소설의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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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고전소설의 유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 방각본(坊刻本)에 대하여
⑴ 경판본
⑵ 안성판본
⑶ 완판본
2. 고전소설의 판본의 형성 및 유통
⑴ 고전소설 판본연구의 의의
⑵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 및 변천
⑶ 판본 형성의 궁극적인 목적
⑷ 판본의 간행과정이 고전소설에 미친 영향
⑸ 판본의 유통 및 변천
- 나오며
본문내용
이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전개사는 그대로 소설 자체의 형성·유통사라 하겠다. 고전소설의 다양한 인행과 신속한 유통을 주도한 판본이 바로 이 소설문학의 형성·발전·난숙·융성·흥행의 전체과정에서 견인차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 판본, 주로 방각본이 고전소설의 대중적 보급·유통을 적극 추진하여 국문 문화를 발전시키고 대중문화·문학을 정립시켰으며, 여타 문학장르와의 교섭을 통하여 문학사상의 위상을 확고히 하였다. 더구나, 이 방각본은 판소리 창본의 소설화와 그 소설의 판소리화의 과정에[서 중대한 매개역을 감당하여 왔다. 결국, 이 판본은 원칙적으로 고전소설의 발전·유통과정에서, 필사본을 이어받아 활판본으로 넘겨주는 교량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소설 사상의 위상을 뚜렷이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유통」, 史在東,
『고전소설의 제작과 전파』, 아세아문화사, 1994.
『한국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세문사, 1997.
하고 싶은 말
초기 고전 소설은 대부분이 필사본이었다. 목판이나 금속판 등의 인쇄술이 상용화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그 비용도 비쌌기 때문에 글을 짓는 선비라 할지라도 집안이 유복하거나 하지 않으면 쉽게 할 수 없었다. 필사본이기 때문에 조선 전기의 작품들은 현전하는 양이 수적으로 많지도 않았을 뿐 더러, 찍어내는 판본에 비해 내용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조선후기로 접어들면서 조선 전기에 비해 소설 창작이 매우 활발해진다. 소설 창작이 활발해진 이유는 서민의식의 성장하며 서민층 작가의 출현해 작품이 수적으로 증가한 것을 비롯하여 많은 것을 들 수 있겠지만,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상업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상업의 발달은 '이야기'라는 구비문학을 기록문학으로 만들어 버렸고, 동시에 인쇄술 역시 상용화되기 시작한다.
고전소설의 상업적 유통은 전문 출판업자를 등장하게 하는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낳았지만, 무엇보다도 소설이 발전하는 데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고전 소설의 이해를 위해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이 글은 고전 소설의 유통에 대해 좀 더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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