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

 1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
 2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2
 3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3
 4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4
 5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5
 6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6
 7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7
 8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8
 9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9
 10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0
 11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1
 12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2
 13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3
 14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4
 15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5
 16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6
 17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수영의 생애와 업적

2. 작품분석
(1) 눈
(2) 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눈
1단계> 시를 여러 번 읽어보거나 낭독해 본다.
2단계>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되살려 사상의 흐름과 시 속의 내용을 연상한다.
3단계> 시적화자를 찾아보고 화자의 입장이 되어 작중 상황을 이해한다.
4단계>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형상화 방식 등을 통해 따져 본다.
5단계> 시가 전달하고 있는 것이나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생각해 본다.
6단계> 내면화 단계

(2) 풀
1단계> 시를 여러 번 읽어보거나 낭독해 본다.
2단계>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되살려 사상의 흐름과 시 속의 내용을 연상한다.
3단계> 시적화자를 찾아보고 화자의 입장이 되어 작중 상황을 이해한다.
4단계> ‘무엇’을 말하기 위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5단계> 내면화 단계
본문내용
1. 김수영의 생애와 업적

김수영은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 활약한 해방 이후의 대표적인 현대시인이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의 초기 시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전통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난해한 성향을 띄었다. 그러나 4·19를 경험하면서 그의 시는 자유의 이념과 그 자유를 억압하는 체제, 그리고 소시민적인 비애를 실험적인 형식을 통해 반성적으로 성찰하는 시들을 발표했다.
김수영의 시대는 혼란과 궁핍과 억압의 시대였다. 그는 식민지의 땅에 태어나 해방 직후의 이념적 혼란을 겪었고, 생사의 고비를 여러 차례 넘나들며 6·25를 겪었다. 4·19를 통해 사회현실을 적극적으로 대면하려 했지만, 5·16 이후 다시 시작된 정치적 억압은 자유의 공간을 확대하기 위한 그의 싸움을 어렵게 만들었다. 그는 평생을 궁핍과 방황과 고독 속에서 살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굴의 문학적 투지로 자신의 문학공간을 넓혀 나갔다. 자유와 민주를 표방한 4·19의 정치적 이념과 김수영의 문학적 성취는 떼어놓을 수 없는 상관성을 가진다. 그래서 정치현실에 대한 문학의 실천적 책무를 강조하는 문학 경향을 선도한 시인으로, 그리고 닫힌 사회와 맞섰던 비판적 지식인의 전형으로 평가받아 왔다.
하지만, 김수영의 문학사적 업적은 단순히 그가 사회현실에 대해 비판적인 시를 썼다는 문제에 한정될 수 없다. 김수영의 시가 그 이후의 한국현대시에 미친 가장 결정적인 기여의 하나는 시와 삶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문학적 인식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가 나날의 일상적 생활의 공간으로부터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한가운데서 쓰여진다는 생각이 그것이다. 그 생각은 그로 하여금 전통적인 서정시의 형식을 거절하고 기존의 서정시의 관념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과감한 실험을 하게 만들었다. 김수영은 생활인으로서의 자신의 실존적 모습을 드러내고 그 안에서 설움과 절망, 그리고 자유의 꿈을 노래했으며, 이러한 시인 의식이 새로운 시형식을 열게 만들었다.
‘시와 삶의 일치’라는 김수영 시의 중요한 성과는 시의 정신과 형식의 두 가지 방향 모두에서 드러난다. 그래서 김수영의 시로부터 사회 현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문학 경향과 문학적 자유의 가능성을 시언어의 영역에서 극한까지 밀고 나가는 노력이 동시에 흘러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김수영을 ‘자유의 시인’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단순히 이념적인 차원의 지칭이 아니라,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을 실천하는 진정한 전위적 시인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