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기호학] 영화 `살인의추억`속 기호학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기호학] 만화 속에 표출된 신화와 서사구조 및 이데올로기
예술과 테크놀로지 -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상호관계, 디지털테크놀로지시대의 예술가적 자세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상호관계
[문학과 사회] 김영하의 작품에 나타난 죽음과 섹슈얼리티
[영화기호학, 영화, 기호학]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기호학의 탐구 방법, 영화기호학의 태동, 영화기호학의 관점, 영화기호학의 비판 분석
[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리터러시]비쥬얼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도구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소개글
[매체기호학] 기호학을 통해서 본 올드보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호학
1)기호의 의미
2)퍼스의 기호학
3)소쉬르의 기호학
4)롤랑바르트의 기호학
2. 분석대상 및 연구문제
3. 영화기호학과 방법론
1. 영상이미지의 발화
2. 영상텍스트의 서사적 의미형성 구조
3. 영상텍스트의 이미지적 의미형성 구조
4. 올드보이 분석
-서사구조 분석
-영화 전반에서 발견되는 이항 대립구조
-시퀀스 분석
5.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호학은 우리가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배워왔던 것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의미의 발생으로서 본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려면 기호를 사용하여 하나의 메시지를 만들어내야만 한다. 이때 내가 어떤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작성했던 메시지를 통해 여러분도 스스로 어떤 의미를 창출할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된다. 그리고 동일한 약호 체계를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이 메시지에 대한 우리 사이의 두‘의미’역시 더욱 유사하게 된다.
이처럼 기호학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배워왔던, 쉐넌과 위버로부터 시작된 과정학파와는 다른 입장을 취한다. 또한 기호학파 모델에서는 화살표가 메시지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기호학의 모델은 구조적인 모델로서, 여기서 사용된 모든 화살표는 의미를 창출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즉, 기호학 모델은 하나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순차적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가 어떤 것을 의미하게 해주는 일련의 구조화된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달리 말하면, 이 모델은 종이 위의 활자나 공기 중의 음파가 어떻게 하나의 메시지가 될 수 있는지에 관심을 집중한다.
참고문헌
영상 문화와 기호학 7 / 한국기호학회 / 문학과 지성사 / 2000
기호화 현대 예술 / 움베르토 에코 지음, 김광현 옮김 / 열린책들 / 1998
영화의 형식과 기호 4 / 유리 띠냐노프 지음, 오종우 옮김 / 열린책들 / 2001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 루이스 자네티 지음, 김진해 옮김 / 玄巖社 / 1999
영화의 기호와 의미 / 피터 웰렌 지음, 崔泳喆 옮김 / 영화진흥공사 / 1990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 서인숙 / 집문당 / 1998
영화기호학 / 유리 로트만 지음, 박현섭 옮김 / 민음사 / 1994
영화 분석 입문 / 프랑시스 바느와▪안 골리오 레테 지음, 주미사 옮김 / 한나래 / 1997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이야기와 담화 / 시모어 채트먼 지음, 김경수 옮김 / 민음사
/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