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

 1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1
 2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2
 3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3
 4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4
 5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5
 6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6
 7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황동규의 생애와 작품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황동규론
Ⅰ. 생애와 문단활동
황동규는 부 황순원과 모 양정길의 3남 1녀 중 장남으로, 1938년 4월 9일 평안남도 영유군 숙천에서 출생하였으며 1946년 가족과 함께 월남하였다. 황동규가 시에 접근하기 시작한 것은 중학교 시절 서정주가 펴낸 『작고시인선』을 읽고, 그 가운데 특히 윤동주와 김소월의 시에 빠지면서부터이다. 그가 처음으로 외부에 글을 발표했던 것은 고등학교 1학년(1953) 때 『학원』지의 산문 부문에 입선했을 때이다. 이후 그는 『좁은 문』, 도스트예프스키의 소설, 보들레르·랭보·릴케 등의 시, 그리고, 『두시언해』와 같은 책들을 읽으면서 문학적 교양을 쌓았다. 1957년 그는 서울대 영문과에 입학하였으며, 대학 2학년 때인 1958년, 『현대문학』2월호에 十月이, 11월호에 즐거운 편지와 동백나무가 서정주에게 추천되어 등단한다. 이후 그는 1961년 군 입대, 금란여고 교사(1966), 영국의 에딘버러 대학 석사과정(1966), 서울대학교 영문학과 교수 등을 거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황동규는 지금까지 모두 10권의 개인 시집과 2권의 공동시집을 냈다. 그의 시집은 『어떤 개인 날』(중앙문화사, 1961), 『비가』(창우사, 1965), 『태평가』(3인 공동 시집 『평균율2』수록, 현대문학사, 1968), 『열하일기』(3인 공동시집 『평균율 2』수록, 현대문학사, 1972),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문학과 지성사, 1978), 『악어를 조심하라고?』(문학과지성사, 1986). 『몰운대행』(문학과지성사, 1995), 『외계인』(문학과지성사, 1996), 『버클리풍의 사랑 노래』(문학과지성사, 2000), 『우연에 기댈 때도 있었다』(문학과지성사, 2003)이 있다. 이상의 시집 외에도 그의 시가 수록된 여러 시선집과, 시와 산문이 동시에 수록되어 있는 『풍장』(나남출판, 1984) 등이 있다.
Ⅱ. 시론
황동규의 시론은 그의 시적 변모와 관련이 있다. 황동규의 시론을 크게 세 가지 측면, 恨의 극복과 사랑의 문제, 상징과 알레고리의 문제, 극서정시와 여행에 나타나는 ‘거듭남’의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는 한의 바탕이 되는 것이 인내와 사도마도키즘이며 그 하류에서 여성주의와 감상을 만나게 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한은 『춘향전』, 김소월이나 한용운의 시 등에서 동일하게 발견되는 것으로 그 극복이야말로 문학의 당면 과제라 한다. 이러한 한의 극복을 위해 그의 시가 도입하고 있는 것이 여행모티브이다. 힘겨운 삶의 여정을 독특한 감수성으로 형상화하고, 그 힘겨움을 정직하게 보여줌으로써 내면의 갈등을 극복한 개인의 변모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도출되는 시적 방법론이 ‘극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산문 알레고리와 상징의 밀회(『작가세계』,1992. 여름)에서 그는 ‘낯설게 하기’와 ‘극서정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황동규에게 있어 알레고리는 초기의 내면적이고 추상적인 것에 대한 몰입이 사회적인 관심사로 전이되면서 채택된 방식이다. 알레고리와 상징의 결합은 황동규에게 있어 초월적인 것과 일상적인 삶의 합일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한편 극서정시는 황동규 자신이 서정시의 양식에 극적 구조를 도입하면서 명명한 용어인데, 자신의 세계를 확장시켜 나가려는 의지의 산물이다. 여행은 황동규에 따르면 여행은 일종의 가출이다. 일단 자기가 잘 알고 있는 세계를 떠난다는 의미에 있어서 그렇고, 새로운 세계와 자진해서 부딪치려는 자세에 있어서도 그렇다. -중략-그것이 여의치 않을 때, 정신적으로나마 가출을 해야하는 것이다. 좋은 시, 좋은 소설들이 왕복표를 우리에게 준다. 거듭거듭 집에 남아있기만 한다면 우리는 가축이 될 뿐이다.-황동규, 『겨울노래』, 지식산업사, 1979,p.59
, 어느 한 지점에 머물지 않으려 한다는 점에서 극서정시와 같은 성격을 지닌 것으로 간주된다.
Ⅲ. 작품세계
황동규의 12개의 시집을 4기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1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대시학회(2006), 20세기 한국시론1, 글누림.
송기한(2007), 『1960년대 시인연구』, 역락.
이건청(2004), 한국 현대 시인 탐구, 새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